미학 | 예술론
서양미술
동아시아 미술
한국미술
우리문화 탐방
패션 | 섬유예술
미술교육 | 실기
디지털 | 미디어아트
색채 | 디자인 | 공예
건축
도록 | 저널
명화 속 고양이
   
미래를 위한 디
 
보석 세팅 - 주
   
프랑스 시노그
 
 
 
 
미래를 위한 디자인-함께 사는 세상을 만드는 디자인솔루션
조원호
2017년3월10일
260쪽
18,000원
979-11-85954-25-7(3600)
판매중

교보문고
예스24
인터파크
알라딘
 
-책소개-

지구와 인간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온난화로 인해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지구촌 어딘가에서는 목숨을 간신히 이어가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이때 디자인은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 <미래를 위한 디자인>은 디자인이 어렵고 복합적인 문제들을 조형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찾는 행위이며, 디자이너들은 그러한 일을 하도록 전문적인 훈련을 받고 기술을 갖춘 사람들이라고 주장한다. 조형적인 해법은 평면적으로는 도저히 해결책이 없을 것 같은 문제에 다차원적인 입장에서 접근함으로써 흥미로운 대안을 찾아낸다는 것이다. 저자에 따르면 디자이너들은 그 문제가 환경에 관한 것이든 정치와 경제로 인한 것이든 인간 중심적인 방법론에 따라, 여러 각도에서 합리적인 연구와 검토를 거쳐 해결책을 모색한다. 따라서 현재 지구와 인간이 직면한 문제들에 대해서도 디자이너는 실제 사용자들이나 지역의 이해 당사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그들이 속하게 될 생태계의 전체적인 맥락 안에서 적절하면서도 효과적인 해결 방안을 찾아내도록 도움을 주고 있으며 그 같은 역할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

 

불편한 진실

불편한 진실이란 인정할 수밖에 없지만, 거기에는 받아들여야 하는 불편함이 함께 존재하는 진실이다. 이상한 징후를 보고 느끼면서도 그 같은 신호들에 담긴 심각성을 모르는 척하거나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않는 것은 그로 말미암아 생기는 당장의 불편함을 감당할 자신이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 디자인의 역할이 필요하다. 디자인은 사람들이 불편한 진실을 받아들일 만큼, 세상을 위해 새로운 실체를 제안하고 구체화시킬 수 있는 강력한 힘이다. 디자인은 단절되어 있던 것을 다시 연결할 수 있고 새로운 관계를 맺게 할 수도 있다. 지속가능한 디자인은 경제적인 삶과 윤리 문화적 수용성 그리고 생태학적 진실 사이의 가장 좋은 조화를 찾아내기 위한 노력이다. 다시 말해서 디자인은 개념적인 것과 직관적인 것, 인공적인 것과 자연적인 것을 조화롭게 재결합시키는 능력이다.

 

문제의 범주들

<미래를 위한 디자인>은 지구 생태계와 인간이 빚어내는 갈등을 줄이고 해소함으로써 인류의 건강과 번영과 안락을 도모한다는 것을 전제로 삼고 있다. 그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어떻게 청정에너지로 세상에 전기를 제공할 것인가? 어떻게 사람들과 생산물들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동시킬 것인가? 어떻게 지역 공동체가 지속가능한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을 것인가? 어떻게 우리는 끝없이 이어지는 재료의 생성과 폐기의 순환고리를 매듭지을 수 있을 것인가? 어떻게 지구촌 모든 지역의 사람들을 생존의 위협에서 벗어나게 할 것인가? 어떻게 인본주의적인 보건 의식을 통해 모든 이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인가? 어떻게 아이디어를 좀 더 효율적이고 창조적으로 전달할 것인가? 어떻게 최소한의 재료만을 사용한 단순한 형태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인가?를 묻는다.

 

미래를 위한 디자인

<미래를 위한 디자인>에는 세계 각지에서 크고 작은 규모로 활약하고 있는 진보적인 디자이너들과 엔지니어들, 사업가들과 시민들로부터 제공받은 혁신적인 해결 방안들이 담겨 있다. 이 책에 포함된 내용 중에는 이미 시행 중인 솔루션뿐 아니라 보다 진전된 연구를 불러일으키기 위한 실험적인 아이디어들도 있다.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하려다가 다른 문제를 야기함으로써,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프로젝트도 있을 것이다. 흙에서 동력을 얻는 탁상등에서부터 석유를 사용하지 않는 미래 도시 유토피아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프로젝트에는 변화를 가져오는 디자인의 힘이 담겨 있다. 여기에 소개되는 모든 제품은 하나하나가 디자이너들이 바친 필생의 땀과 노력에서 나온 결과물들이다. 그것이 시스템이나 구조에 대한 것이었든, 재료나 아이디어에 대한 것이었든 또는 디자인의 이념 자체에 대한 것이었든 일일이 눈여겨볼 만한 내용들이다. 이러한 사례들이 디자인에 대한 디자이너 자신의 인식을 새롭게 하여, 지속가능한 인류의 내일을 위한 또 다른 계기가 되는 것이야말로 미래를 위한 디자인의 역할일 것이다.





[이용안내]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 to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