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 예술론
서양미술
동아시아 미술
한국미술
우리문화 탐방
패션 | 섬유예술
미술교육 | 실기
디지털 | 미디어아트
색채 | 디자인 | 공예
건축
도록 | 저널
미래를 위한 디
   
보석 세팅 - 주
 
프랑스 시노그
   
한국추상미술의
 
 
 
 
예술론 특강 (Book & Note 02)
이주영
2007-12-05
208쪽
14,000원
978-89-91847-46-0, 978-89-86353-92-x(세트)
판매중
알라딘
인터넷 교보문고
인터파크
YES24
반디앤루니스
리브로
 
-책소개-

‘BOOK & NOTE’ 시리즈는 책과 노트가 합쳐진 형태로 자신만의 메모와 설명을 추가할 수 있는 여유로운 공간과 함께, 하나의 꼭지를 이해하는 데 적당한 길이의 텍스트와 풍부한 도판을 제공하여 최선의 이해를 추구하는 일종의 교재이다.
그 두 번째인 『예술론 특강』은 예술이 예술로서 논의되기 시작한 고대 철학자들부터, 난해하다고 생각되는 현대 예술가들의 주장까지 서서히 난이도를 높여가며 접근하고 있다. 무조건 쉬운 이야기도, 반대로 전공자만을 위한 어려운 이야기도 아니기 때문에 현대예술을 이해하고 싶은 독자 누구에게나 추천할 만한 책이다.


‘예술’이란 무엇인가?
예술론은 예술가나 사상가가 자신의 예술관에 입각하여 예술 전반에 걸쳐 논한 논리를 이르는 말로 정의할 수 있다. 한 줄의 간단한 정의와는 다르게 그 ‘논의’는 매우 다양하다. 실제로 예술은 그 범위가 너무 넓어서 전체를 망라하여 논한다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이다.『예술론 특강』의 경우 우리에게 친숙한 회화부분으로 범위를 살짝 좁혀, 회화를 기반으로 이해한 논리를 다른 분야에 적용시켜 응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어느 한 시대를 지배하는 예술이념은 모든 장르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한 장르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함으로써, 예술 일반의 본질을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고 그 시대 예술이 추구하는 바와 특성에 더 다가갈 수 있다고 믿는다.
흔히 고전주의, 낭만주의, 표현주의 등과 같은 여러 사조를 대표하는 유파적 예술론만을 공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제 거기서 한발 더 나아가, 좀 더 근본이 되는 질문을 던질 필요가 있다. 우리는 왜 꾸준히 예술이라는 행위를 하고 있는가? 예술은 우리에게 왜 필요한가? 그리고 과연 예술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물음들을 이해하고 또 나름대로의 견해를 가지려면 인간 존재와 그 삶에 대한 철학적 성찰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 책은 여러 개념들을 정리하고 철학자들의 예술론을 고찰하여 예술의 본질을 밝히는 것으로 철학적, 미학적 성찰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추상은 예술인가?
예술론을 공부할 때, 예술의 중요 사조들을 기본으로 다루는 이유는 다양한 예술 경향을 이해하는 데 꼭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특정한 예술 의욕을 강하게 반영하고 있지만, 역사를 통해 되풀이되는 근본적 예술 성향이 되는 몇몇 사조들은 예술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 책에서는 모든 가치 있는 예술현상에 적용할 수 있는 폭넓은 개념으로서의 중요한 사조 몇 가지를 다루고 있는데 고전주의, 낭만주의, 리얼리즘이 그것이다. 예를 들어 추상예술은 이전의 예술에 공통적으로 적용되어 오던 리얼리즘을 깨뜨린 후에야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추상으로 인해 예술의 영역은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범위 밖으로 확장되었다. ‘자연의 모방’이라는 명제를 깨버린 추상의 그 다양한 모습들을 과연 우리는 모두 예술로 받아들일 수 있으며, 또 받아들여야 하는가? 현대예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신의 표현과 새로운 모방방식에 대해 구체적인 작가의 작품들을 통해 느껴볼 수 있다.


현대예술을 이해하는 Map
지난 한 세기의 예술 현상을 총체적으로 바라보고 분석한다면 현대예술의 실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20세기 예술에 나타난 예술과 사회의 관계, 재현의 측면에서 본 예술과 실재의 관계, 현상학적 예술론과 추상미술이론, 모더니즘 예술론 등을 통해 현대예술이 이전 시대와 달리 무엇을 보여주고 추구하려고 하는가를 밝히려 했다. 또한 예술과 현실의 관계를 폭넓게 분석하기 위하여 루카치와 아도르노 등 중요한 현대미학자들의 예술론을 포함시켜, 오늘날 예술의 의의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사색을 돕는다.
예술은 그 시대를 반영한다. 현대예술이 표현하는 현대사회와 정신은 표현하기 어려운 만큼 그 아름다움도 다양하다. 그 아름다움을 이해하기 위한 예술의 역사와 의미, 그리고 오늘날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한 현대예술의 이론적 프레임을 보여준다.








 





[이용안내]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 to CONTACT]